|
알라딘에서 반값세일을 하길래 산 책. <관계로부터 편안해지는 법>
특정인물 하나 때문에 마음에 상처를 받던 나날...
그 인물을 신경 안쓰려 해도 안 쓸수가 없던 나날...
그러던 와중 알라딘에서 이 책을 발견했다.
게다가 이 책! 반값 할인 중이었다!!
'관계로부터 편안해 지는 법'이라는 제목에 반해서 산 책 <관계로부터 편안해지는 법>
왠지 이 책 속엔 모든 관계에 대한 해답이 있을 줄 알았다...
그래서 책을 잘 안사는 내가, 대다수는 빌려보는 내가 이 책은 샀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참 많이 실망했다.
내가 원하는 그런 책이 아니었기 때문에... 그냥 가벼운 수필집의 느낌이랄까?
관계로부터 편안해지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가 적혀있지 않았다. 이 책에는...
그래도 좋은 부분들도 있었다. 좋았던 부분 발췌!
그분은 '마음의 힘'이란 '상상하고 이해하려는 노력' 이라고 말하더군요. 그런데 요즘 젊은이들은 마음의 힘이 떨어져서 자신의 말대로 움직이지 않는 사람을 보면 기계를 대하듯이 '이 사람은 고장났군!' 하고 단정해 버립니다. 상대가 인간임을 미처 생각하지 못하기 떄문에 '고장 난 기계'라고 여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장 난 기계'는 버려도 된다고 생각하여 그 사람에게 믿을 수 없을 만큼 잔혹한 짓을 하거나 냉혹하게 대하며 때로는 폭력을 휘두르기도 합니다.
그분은 '지능의 힘'이 떨어진 데다 '마음의 힘'까지 잃어버린 젊은이들이 걱정스럽다고 합니다.
이런 현장이 컴퓨터 게임의 영향 때문인지 아닌지는 차치하더라도 현대인의 '마음의 힘'이 떨어졌다는 의견에는 저도 찬성합니다. - 16~17 page
'이 사람은 고장났군!' 하고 단정해 버린다는 데에서 뜨끔.
마음의 힘을 잃지 말아야 한다. 절.대.로.
'돈에 대한 사고방식', '돈을 다루는 방식'은 그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해 갖는 사고방식, 또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식과 상통하는 법입니다. 주변 사람을 잘 관찰해보십시오. 돈을 소홀하게 다루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무책임할 것입니다. 또 돈을 소중하게 다루는 사람은 어쩔지 생각해보십시오. 거기에 사람을 바로 알 수 있는 힌트가 숨어있습니다. - 83 page
돈이 너무 인색한 것도 문제지만 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것 또한 문제.
돈을 다루는 방식에 대한 사고방식도 중요하구나...
"나는 이렇게 노력하고 있습니다. 굉장하죠!" 라고 하면서 보란 듯이 자랑하는 사람의 노력은 실제로 하잘것 없을지도 모릅니다. 또는 단순히 자신을 어필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정말로 '노력하는 사람'은 그 노력을 다른 사람에게 보이려고 하지 않고 오직 자신의 작품 속에서 나타내려고 합니다. 후자가 역시 더 멋진 사람인 것 같습니다. -109 page
난 노력을 다른사람에게 보이려고 노력(?)하는 것 같다. 자신의 작품 속에 나타내려고 하는 노력.
이리 살아야 하는데~
마음에 분노가 가득 찼을 때나 화가 났을 때, 큰 소리로 상대편을 비난하고 싶을 때는 감정을 누르며 눈을 감고 폭발할 듯한 자신의 표정을 상상해보십시오. 그러면 두 수 앞을 내다볼 수 있습니다.
마음의 거울을 사용하여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십시오. 그러면 네 수 앞을 내다볼 수 있습니다. 자신으로부터 조금 떨어져 객관적인 시선으로 자신을 바라보십시오. 그러면 여섯 수 앞을 내다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이상하게도 마음이 여유 있어지고 분노가 가라앉습니다. 그러면 여덟 수 앞을 내다볼 수 있습니다.
큰 소리를 치고 화를 내도 상황은 개선되지 않습니다. 상황을 개선하려면 시야를 넓게 바라보아야 합니다. - 150~151 page
자신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화나 났을 때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
평소엔 나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다가 화가 나는 순간~ 완전히 달라지는 모습.
언제나 객관적인 모습으로 스스로를 되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