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기업이란?

by 하트입술 2012. 3. 22.
최근 "사회적기업"이라는 단어가 매스컴을 통해 많이 오르내리고 있다. 상반되는 의미를 가진 두가지 단어가 조합된 사회적 기업. 사회적기업은 무엇이며, 일반 기업과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은 효율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의 시장요청에 따라 탄생하였다. 즉, 사회적기업은 자본주의 사회의 전개과정에서 야기되는 사회적 갈등해소에 즈음하여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를 시정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출연하였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경제에 의한 새로운 기업 형태로써,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특성'과 공공성을 우선하는 '사회적 특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전통적인 기업관과 사회서비스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회적, 공익적 목적관을 동시에 지닌 제3의 경제주체이다.

사회적기업은 '공익을 위한 민간기업(OECD)', '영리 목적의 사회사업(Dees and Anderson)', '사회적 목적을 가진 기업(Wallace)' 등으로 다양하며 통일된 정의는 내려지지 않았지만,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목적을 가지고 상업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는 독립된 조직을 말한다는 데에는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의 구체적인 정의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다. 우선 국제적으로 사회적 경제를 구성하는 여러 조직(협동조합, 협회, 상호조직, 비영리조직, 사회적기업 등)의 개념에 대한 광범위한 합의가 존재하나, 사회적기업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는 영국정부에 의한 것이 최초인 것으로 보여진다. 영국 정부는 사회적기업을 '사회적 목표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주주와 소유주를 위한 이윤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 창출된 수익을 사회적 목표달성을 위해 주로 기업 자체 또는 지역사회에 대투자 하는 기업'으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6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을 제정하여, 2007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