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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Book

보노보 찬가 (조국)

by 하트입술 2010. 3. 8.

최근 책을 동시에 4~5권을 읽고 있다.
예전엔 한권을 다 읽고 난 후 다음 책을 읽었는데, 얼마 전 부터 손에 집히는 대로 읽어서 이 책 읽다 저 책 읽다.
그래서 먼저 읽기 시작한 책을 다 보는 것이 늦게 읽기 시작한 책 보다 늦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곤 한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정말 짧은 시간 안에 다 읽은 책이다.

지난 토요일, 약속 장소로 이동하는 중 하루종일 다 읽어버렸으니...
(약속 장소가 신사동, 명일동, 대학로여서 책 읽기엔 아~주 충분한 동선)
책은 작고 가벼우나 들어있는 내용은 매우 무거운 <보노보 찬가>

<보노보 찬가>의 저자인 조국교수님을 처음 안 것은 대학원신문사 편집위원을 할 때 였다.
폴리페서 관련된 기사를 쓰던 중 교수노조의 입장을 듣고 싶어서 전화통화를 했던 기억.
이름이 독특하여 기억을 했었는데, 그 이후 이런저런 책을 읽다 보니 매우 유명하신 분이란 것을 알게 되었고~
지난 가을 의원연구모임에서 UN 사회권규약 관련하여 강연을 하실 때 직접 뵈니 완전 호남형에 멋진분!!

바로 팬이 되어 버렸다.. 기득권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약자를 위한 그의 행보를 보고 있자니...
지금의 내가 너무 초라해 질 뿐.. ^^;

그런 그가 이명박 정부라는 정글자본주의에서 어떻게 인간으로 살아남아야 할지 쓴 <보노보 찬가>
이 책을 보며 여러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머릿말 부터 의미심장한 책.
"제목에 보노보(bonobo)라는 생소한 동물이름을 사용한 것은, 진화심리학과 사회생물학에 대한 개인적 관심 외에도 보노보의 행동양식이 정글화되고 있는 한국사회에 여러 시사를 던진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민주, 인권, 공정, 평등, 연대, 복지 등 진보의 가치를 보노보를 통하여 우회적으로 강조하고 싶었다. 이러한 가치가 실현되는 대한민국의 모습과 운영원리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책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

제1장 '정글자본주의'의 시대, 진보의 길 찾기
  1. '악마의 맷돌'이 돌고 있다
  2. 자본 앞에 초라해진 '법 앞의 평등'
  3. '촛불'의 경고와 진화
  4. 진보의 진보를 위한 고언
  5. 오바마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

제2장 형별권의 과잉과 남용은 안된다
  1. 형법은 사회통제의 최후수단
  2. 사형만은 안된다
  3. '촛불'에 대한 보복을 멈춰라
  4. 간통에 대한 '주홍글씨'의 낙인을 거두어라
  5. 격리와 억압 중심의 행형은 이제 그만

제3장 이 땅의 소수자를 위하여
  1. 소수자의 인권을 보호하라
  2. 우리 안의 인종차별주의
  3. 성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
  4. 양심에 따라 병역과 국기에 대한 경례를 거부하는 사람들
  5. 시혜나 동정이 아닌 인권의 주체, 장애인
  6. 아동과 청소년의 인권
  7. 여성에 대한 폭력을 근절하라
  8. 한센병 환자와 HIV/AIDS 감염인

이 책은 크게 3개의 장으로 나뉘어 있다. 진보의 현실, 국가에 의한 형벌권의 문제, 소수자의 인권 문제.

제1장 '정글자본주의'의 시대, 진보의 길 찾기 에서 그는 "'장기전'을 준비하며 '가치전쟁'을 벌이고 '스몰 볼'을 구사하라"고 말하고 있다.

"문제는 비판을 넘어 무슨 대안이 있는가이다. 대안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진보의 꿈이 재구성되어야 한다. 소수파인 진보진영은 날카로운 '가치전쟁'을 벌임으로써 주도권을 잡고 세를 늘릴 수 있다. 특히 미국을 '꿈의 나라'처럼 여겨왔던 한국사회에서 미국식 세상이 아닌 다른 세상이 있음을 보여주어야 한다. 한스 페터 마르틴과 하랄트 슈만이 말한 "늑대의 법칙"이 아닌 다른 사회적 원리에 기초한 사회운영모델을 탐구하고 제시하여, 보수정당과 구별되는 비전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그렇다면 진보세력은 어떤 사회운영모델을 가져가야 할 것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공론화 할 것인가?
안타깝게도 <보노보 찬가>에는 그에 대한 답변이 나와있지 않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사회임금" 등 사회민주주의적인 요소를 많이 받아들이는 것이 현재의 정글자본주의를 해체하는데 한 몫을 할 것이라 본다. 물론 사회적 합의 후 도입을 해야 하겠지만 말이다.

제 2장에서는 국가에 의해 자행되는 다양한 형벌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책에서는 특히 사형에 집중하여 논지를 전개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간통에 대한 부분에 관심이 갔다.

형법 제241조는 배우자가 있는 자가 간통한 때에는 2년 이상에 징역에 처하며, 그와 상간한 자도 동일한 형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 조항은 계속해서 논쟁이 되고 있다.

간통죄를 유지할 것이냐? 혹은 폐지할 것이냐?
유지하자는 보수진영, 폐지하자는 진보진영. 나는 폐지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간통은 윤리적 비난과 도덕적 회오의 대상이지 형사처벌의 문제는 아니다. 바꾸어 말하면 국가가 개입하여 형벌로 다스려야 할 일, 즉 범죄가 아닌 것이다. 성관계는 원래 가장 사사롭고 내밀한 영역이므로 그 성실의무는 결코 물리적으로 강제될 수 없으며 국가가 감시하고 형벌로 조련시킬 대상도 아닌 것이다."

제 3장은 사회적 약자의 인권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조국교수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인권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느낀 점들을 작성한 듯한 이 글들은 알면서도 시행하지 못하는 많은 것들을 이야기 하고 있다.

우린 누구나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교육을 받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사회적 약자를 보았을 때 우리의 행동은 어떻게 되는가? 그들을 깔보거나 혹은 무시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성적소수자, 외국인 노동자, HIV/AIDS 감염인을 보았을 때 우리의 모습은 너무나 잔혹해진다.

조국 교수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소수자와 약자의 처지와 고통에 공감하고 그들을 껴안는 것이 보노보 세상의 기본 전제이다."라고..

우리 사회가 정글자본주의에서 보노보 세상이 될 것인가?
그건 결국 우리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가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보노보 세상이 오는 그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