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Book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김정원)

by 하트입술 2010. 2. 7.


<사회적 기업이란 무엇인가?> 책 제목과 같이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을 하고 있는 책.

SCG 프로보노 활동을 시작하면서, 막연히 알고 있던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야 할 것 같아 국회도서관에서 빌렸는데..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너무나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다.

특히, 저자인 김정원씨가 실제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전북지부 사무국장 등 실제 현장에서 일을 하는 실무자라서 좀 더 실질적인 내용의 책이 나온듯 하다.

이 책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개념이 어디서 부터 시작되는지 차근차근 집어나가고 있다.

목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제1부 사회적기업의 개념과 실제

 제1장 사회적 기업이란?

 제2장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개념들
   1. 제3섹터
   2. 사회서비스
   3. 사회적 일자리

 제3장 사회적 기업의 해외 사례
   1. 미국의 경우
   2. 유럽의 경우
   3. 일본의 경우

제2부 한국의 사회적 기업

 제4장 사회적 기업의 등장
   1. 사회적 실천으로서 사회적 기업의 등장
   2. 사회적 기업과 담론의 확산
   3. 사횢거 기업과 민간부문의 조직화 활동

 제5장 사회적 기업과 정부 정책
   1. 정부 정책의 전개 과정
   2. 사회적 기업의 제도적 내용

 제6장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사례
   1. 사회적 기업 인증 현황
   2. 사회적 기업 활동 사례

 제7장 사회적 기업의 의미와 과제
   1. 사회적 기업의 의미와 한계
   2. 한국에서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제8장 사회적 기업 주체에 대한 성찰과 과제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이라 함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으로서 인증을 받은 곳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 사회적 기업에 대해서는 광범위한 정의가 존재한다.
사회적 기업을 간단히 말하자면,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리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당연히 고개를 갸우뚱 하게 될 것이다. 기업이라는 것은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 목적인데,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리활동을 할 수 있을까? 그 물음에 응답하는 것이 바로 사회적 기업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에서는 사회적 기업이 활성화 된 것이 꽤 오래전 일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활성화를 시키기 위해 정부에서 예산을 대거 투입하고 있는 중이다.

2009년 12월 현재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곳이 265개소가 있다. 회적 기업이 하는 일을 살펴보면 간병사업, 재활용품 수거 및 판매, 베이비 시터 등 기존에 자활센터에서 하던 일들도 많고, 모자생산, 디자인 및 인쇄 등 일반 기업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일들도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사회적 기업들에 대해서 설명을 구체적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기업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사람에게 좋은 개론서가 될 것 같다. 없지 않아 대학 교재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한 분야에 대해서 이렇게 정리된 책이 있다는 것이 매우 좋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