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세미나, 간담회, 토론회

by 하트입술 2011. 1. 25.
국회에서 보건복지정책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세미나, 간담회, 토론회를 개최하거나 참석하게 됩니다.

그리고 유독 지난주와 이번주엔 세미나나 간담회, 토론회에 많이 참석하였습니다.

<진보집권플랜> 조국 교수님 강연, <복지는 세금이다>, <보편적 복지국가를 위한 보육정책>, <국민연금기금 복지사업 활성화 방안> 토론회 등을 참석하며 좋은 자료와 정보는 함께 나누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물론 그 토론회를 개최한 단체 혹은 의원실의 경우 홈페이지에 자료집을 게재해 놓지만, 국회 대수가 바뀌는 경우 국회의원이 바뀌고 소중한 자료들이 허공으로 증발해 버리는 것을 보며, 그 자료들을 한 곳에 수집해 놓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퍼뜩 들었습니다.

저는 최근 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 정책결정과정과 관련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 중에 있습니다. 1998~9년 2006~7년 그리고 2009~10년 집중적으로 돈의 된 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 자료를 취합하며, 그 정책이 한참 논의 중일 때에는 발에 채일 정도로 흔하디 흔했던 자료가 지금 시점에서는 찾기가 힘들어 진 것을 보며 누군가는 보건복지와 관련된 자료를 취합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찌보면 지금도 늦은 시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국회에 처음 들어왔던 2006년 부터 그 자료들을 다 모았더라면, 정말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되었을 텐데, 이제 이러한 생각을 한 것이 아쉽지만 지금부터라도 다양한 자료들을 모아놓으면 저 뿐만 아니라 보건복지정책을 공부하는 학생과 학자들이 연구활동을 할 때 작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 이 공간에는 저희 의원실에서 주최하는 토론회 뿐만 아니라 다른 의원실과 단체에서 주최하는 토론회, 세미나 간담회 자료를 올릴 생각입니다.

자료를 퍼가는 것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하지만, 자료를 퍼가셔서 사용하실 때에는 꼭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 출처는 제 개인 블로그가 아닌 자료 생성자입니다. 그 쪽이 저작권자이니 말입니다.

앞으로 부지런히 많은 자료를 올리겠습니다.
이 공간이 부디 많은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