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최저생계비 체험

국회의원들의 최저생계비 체험

by 하트입술 2010. 7. 27.
지난 7월 1일부터 참여연대 주최로 최저생계비 체험단, 일일 체험단, 온라인 체험단이 제각각 최저생계비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최저생계비 체험단은 1~4인 가구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성북구 장수마을에서 직접 기거하며 최저생계비를 가지고 살고 있습니다. 일일 체험단은 국회의원, 학생, 직장인 등 일일 체험을 신청한 사람들이 1박 2일동안 식비 6,300원을 가지고 하루를 살아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체험단은 장수마을이 아닌 각자의 집에서 생활하며(주거비 등 제외) 최저생계비로 살면서 매일 인터넷에 각자 후기를 올리는 것입니다. 이 중 전 현재 온라인 체험단으로 최저생계비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부터 마이너스에 돌입했긴 하지만요.

오늘 아침 출근을 했더니 "“6300원짜리 황제의 삶” 차명진 의원 최저생계비 체험 수기에 네티즌 뿔났다"라는 기사가 포털싸이트 전면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먼가 해서 읽어보니 어안이 벙벙 하더군요.

차명진 의원 최저생계비 체험기 전문입니다.

=================================================================================================================

차명진 의원 후기

6,300원짜리 황제의 삶


최저생계비로 하루나기 체험에 다녀왔습니다. 식사비 6,300원을 받고 쪽방에서 1박2일을 살아보는 겁니다. 저보다 앞서서 몇 분이 다녀갔지만 한나라당 의원은 제가 처음이었습니다.

선배 경험자의 가계부를 조사했습니다.

한 컵에 800원 하는 쌀 두 컵에 1,600원, 김치 한 보시기 2,000원, 참치 캔 한 개 2,000원, 생수 한 병에 500원, 이렇게 해서 모두 6,100원이 들었답니다. 받은 돈 전부를 착실히 먹거리에 썼군요. 쌀은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걸 샀고 부식은 근처 구멍가게에서 샀답니다.

전 다르게 접근했습니다.

제가 굶어죽을까 염려한 집사람이 인터넷에서 조사한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쌀은 800원어치 한 컵만 샀습니다. 그리고 마트에서 세일하는 쌀국수 1봉지 970원, 미트볼 한 봉지 970원, 참치캔 1개 970원에 샀습니다. 전부 합해 3,710원. 이정도면 세끼 식사용으로 충분합니다. 점심과 저녁은 밥에다 미트볼과 참치캔을 얹어서 먹었고 아침식사는 쌀국수로 가뿐하게 때웠지요. 아참! 황도 970원짜리 한 캔을 사서 밤에 책 읽으면서 음미했습니다. 물은 숙소에 도착하자마자 수돗물을 한 양재기 받아서 끓여 놓았지요. 이 정도면 황제의 식사가 부럽지 않지요.

나머지 돈으로 뭐 했냐구요? 반납하지 않고 정말 의미있게 썼습니다.

먹거리로 쓴 돈 4,680원을 빼니까 1,620원이 남더군요.

그중에서 1,000원은 사회에 기부했습니다. 체험 내용 중에 쪽방촌 사람들 도우는 일이 있는데 제가 만난 사람은 1급 시각장애자였습니다. 언제부터인지 모르겠으나 1평짜리 골방에 박혀 매일 술로 지새웠습니다. 그 분을 부축하고 동사무소에 도움을 신청하러 가는데 인사불성에 속이 불편한 지 계속 꺼억댔습니다. 약방에 가서 제 돈 1,000원을 내고 속 푸는 약을 사드렸습니다. 집에 돌아가서는 걸레를 물에 빨아 방 청소를 해드렸는데 이불을 들자 바퀴벌레 수십 마리가 혼비백산 달아나더군요. 바퀴벌레 알도 쓸어내고 청소를 마친 다음에 젖은 수건으로 온몸을 닦아 드렸습니다. 기분 좋은 지 살짝 웃더군요.

하루밤을 잘 자고 난 다음날 아침 주변을 산책했습니다. 돌아오면서 조간신문 1부를 600원에 샀습니다. 문화생활을 한 셈이죠. 마지막으로 남은 돈은 20원이었습니다.

나는 왜 단돈 6,300원으로 황제와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었을까? 밥 먹으라고 준 돈으로 사회기부도 하고 문화생활까지 즐겼을까? 물가에 대한 좋은 정보와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는 건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저생계비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분들이 저처럼 될 수 있을까요? 단 하루 체험으로 섣부른 결론 내리는 것은 옳지 않겠지요. 다만 최저생계비만 올리는 것으론 답이 안 나올 것 같습니다. 국가재정에도 한계가 있고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

이 글을 읽고 화가 안 나는 사람이 있었을까요? 단 하루 최저생계비 체험을 하면서 굶어죽을까 염려한 집사람이 인터넷에서 조사한 자료를 가지고 쌀국수, 미트볼, 참치캔 등 인스턴트로만 때운 식사를 어떻게 황제의 식사가 부럽지 않다고 할 수 있는지? 그의 논리대로라면 그보다 나은 것을 먹고 있는 지금 우리는 도대체 무언인지... 그의 어이 없는 발상에 어안이 벙벙할 뿐입니다. 1000원의 기부와 600원의 문화생활... 차명진 의원이 하고 싶었던 말은 결국 맨 마지막 문단인 것 같습니다.

"나는 왜 단돈 6,300원으로 황제와 같은 생활을 할 수 있었을까? 밥 먹으라고 준 돈으로 사회기부도 하고 문화생활까지 즐겼을까?" 결국 이 말을 뒤집어 말하면!! 나는 이렇게 살 수 있는데 니네는 왜 못사는데? 이 말 인 것 같습니다. 최저생계비 만으로도 사회기부도 하고 문화생활까지 즐기며 황제와 같은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인 마지막 문장. 다만 최저생계비만 올리는 것으론 답이 안 나올 것 같습니다. 국가재정에도 한계가 있고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국가재정의 한계 때문에 최저생계비만 올리는 것으론 답이 안나온다라... 간단합니다. MB와 한나라당 당신네들이 그토록 주구장창 주장하고 멀쩡한 강을 파헤치고 있는 4대강 공사만 안해도,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들을 비롯하여 우리 사회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저소득층과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지금보다 더 풍족하게 살 수 있습니다. 4대강 사업에 투자하는 예산을 복지예산으로 투입하면, 최저생계비도 올릴 수 있고 차상위 차차상위계층에게도 최저생계비를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무상보육, 무상급식 둘 다 할 수 있구요. 장애인연금도 15만원에서 24만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4대강 사업에 들어가는 예산 전액이 아니라 그것의 반, 혹은 반의 반만 되도 이 나라의 복지는 엄청나게 좋아질 수 있단 말입니다!!

국가 재정에 한계가 있으니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라고 되묻는 당신!
당신은 국회의원입니다. 당신은 국민의 대표이고, 국민이 행복해 지기 위해 법을 만들고, 정책을 입안하고 해야 합니다.
그러니 당신이 좋은 방법을 찾아야지요!! 그래서 국민들이 특히 부천시 시민들이 당신을 국회의원으로 뽑은 것 아닙니까?
어떻게 국회의원이라는 사람이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라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단 말입니까!!

그리고 최저생계비로 사는 것이 애들 장난입니까? 어떻게 인스턴트로 가득찬 식탁이 황제의 식탁입니까? 그 식사를 한달 아니 한주동안이라도 계속 하실 수 있으십니까? 그렇게 한달이나 한주 동안 인스턴트로 가득찬 식사를 하시면서도 "황제의 식사"라 운운하실 수 있을까요?

차명진 의원의 후기를 보며 최영희 의원님의 후기가 생각이 나서 다시 한번 찾아봤습니다. 최저생계비 체험 후 가슴아픔이 절절히 묻어나오는 후기를 쓰신 최영희 의원님. 제가 블로그에 쓴 최저생계비 온라인 체험 후기가 너무 엉망이라 느끼게 했던 그 글... 혹여 보좌진이 쓴 글인가 여쭤보니 의원님 본인이 직접 쓰셨다는 글! 그 글과 주승용 의원님이 체험 후 쓰신 글 함께 올려봅니다.

차명진 의원과 최영희, 주승용 의원님의 후기 얼마나 다른지 직접 읽고 느껴보시지요.

=================================================================================================================

최영희 의원님 후기


푹푹 찐다. 새벽녘에는 조금 시원할까 생각했는데 아니다. 다른 쪽방들도 아직 잠못들어 TV 소리가 꺼질 줄 모른다.  별로 감출 것도 잃어버릴 것도 없는 사람들이라서 문들을 다 열어 놓고 더위를 이겨보는데, 나는 낯설고 또 뭐 그리 잃어버릴 것 많다고 문을 잠그고 진땀을 흘리고 있다. 이제 몇 시간 후면 이 쪽방을 떠난다. 무거운 숙제를 안고...
 
어제 아침 10시, 삼선동 성곽 밑의 아름다운 동네에 도착했다. 그리고 시멘트 계단, 계단, 계단을 올라 1970년대 초로 타임머신을 타고 왔다. 난 그곳에서 1971년의 '나'를 만났다. 열악한 주거환경과 비참한 삶을 사는 주민들 뿐 아니라 최저생계비로 한달나기 체험을 하는 어린 남녀대학생들이다.
 
1970년, 대학교 2학년 때 전태일의 죽음과 그가 남긴 우리의 폐부를 찌르던 말들... 그리고 이듬해 한국사회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여름방학을 맞아 공장으로 빈민촌으로 한달짜리 체험이었다. 인천의 대표적인 빈민촌이었던 만석동, 북성동. 지금도 기억이 생생하다. 판자촌 다락방은 더위는 참겠는데 쥐벼룩이 너무 많이 나를 물어 온몸이 붉은 반점이었다. 같이 자는 동일방직에 다니는 언니는 아무렇지도 않은데...그 훈련은 나의 인생을 바꾸어놨다. 그리고 나는 노동운동에...
 
삼선동에서 체험활동하는 이 젊은이들이 한끼 2100원으로 세상을 배우고 있다. 이들이 닦아 놓은 인맥, 기초생활수급 노인들, 반찬배달을 받는 노인들과 만나 온갖 기구한 사연들을 듣는다.
 
무거운 마음으로 동자동에 온 바로 이 쪽방. 좁고 어두워 계단이 꼬꾸라지기 딱 좋은 곳이었다. 더듬더듬 올라선 4층방. 월세 20만원 짜리 란다. 양은냄비, 작은 양푼 각1개, 그리고 양재기 3개. 정겨운 그릇들이다. 쌀 2컵을 1600원에 사서 바로 씻어 밥솥에 앉혔다. 시장을 찾아 반찬을 사야한다. 골목의 작은 슈퍼에 가니 쪽방촌 사람들을 위한 반찬거리들이 있다. 다행히 얼갈이 배추와 열무를 섞어 담은 김치가 한 보시기에 2000원이다. 수북히 담아주어 제법 많다.
 
좋다. 김치찌개로 세끼 해결이다. 참치 캔 하나를 보태니 4000원이 날아갔다. 돌아오는 길에 '꽁치캔은 양도 많은데 우리 동네에서는 천원이던데 꽁치로 살걸 그랬나' 하고 후회가 됐다. 내 손에 남은 것은 단돈 700원 뿐이기 때문이다. 김치찌개를 싱겁게 해서 밥에 말아 먹어야 한다. 국물을 쪽 따르고 물을 넉넉히 부어끓이니 냄새가 끝내준다. 밥솥에서는 김이 난다. 양푼에 밥과 찌개를 넉넉히 넣어 구경꾼들에게 먹어보라는 말도 없이 먺었다. 역시 인심은 곳간에서 나는 것인가 보다.
 
항상 길가다 보면 허리 꼬부라진 노인들이 폐지줍는 모습이 많이 보였었다. 모자라는 생계비를 보충하려는 몸부림이리라. 참여연대에 부탁해 폐지줍는 노인들과 함께할 기회를 달라고 했는데, 갈월동 사회복지사의 안내로 할머니를 만났다. 점심 든든히 먹었으니 2시부터 한 대여섯시까지 하면 되겠다 했더니, 85세의 이 할머님은 힘이 없어 밀려서 자기 영역과 공급처를 확보하지 못하셨단다. 그래서 밤 11시쯤 골목마다 쓰레기를 들고와 버리는 곳에 가서 새벽 2~3시까지 줍는다는 것이다.
 
85세 노인은 손목도 부러져 심을 박았고, 허리 다쳐 누워있는 날, 지저분한 쓰레기통을 매일 뒤지다가 패혈증으로 쓰러져 죽다 살았다는 인생살이 얘기가 가슴 아팠다. 오늘은 제가 도와드리겠다니 더러워서 절대로 못한다고 한사코 말리셨다. 11시로 약속하고 나온 후 수급자 할아버지, 자식이 8명이지만 폐지 수집과 공공근로로 사신다는 할아버지들의 쪽방을 찾았다. 곰팡이 냄새가 코를 찌르는 지하 쪽방은 "어찌할꼬" 쏘리가 절로 나왔다. 속상하니 이 방은 담배연기만 가득하다.
 
머리 속으로는 온갖 정책이 왔다갔다 한다. 그러나 현실의 벽은 얼마나 높은지 잘 알고 있다. 그래서 만든지 10년이 되는 기초생활보장법 개정안을 준비중이었다. 닷새 후에 공청회가 잡혀있다. 다시 쪽방으로 향하다가 마지막 남은 700원으로 물 한 병을 사야겠기에 슈퍼에 들리니 500원이란다. 아~ 200원이 남는다. 살림을 잘 한건가?^^
 
5시 정각에 쪽방으로 허선 교수님이 찾아 오셨다. '비수급 빈곤층' 대책에 대한 논의를 위해서다. 소위 차상위계층이라 불리는 이들이 그 '차상위'라는 용어에 갇혀 얼마나 비참하게 살고 있는지를 이 체험을 통해 정확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론이 있을 수 없었다. 주거 대책 등을 긴 시간 논의 후 다시 김치찌개에 밥 말아 먹고 눈을 좀 붙였다가 11시에 할머니댁으로 가야한다. 그런데 너무 더워 도저히 잠이 안 온다. 그냥 찜질방에 땀빼러 들어온 것과 똑같다. 문을 열고 잘 수도 없지 않은가! 염치 불구하고 열어 봤다. 담배연기만 들어온다. 뒤척이다 일어나 할머니댁으로 향했다.
 
불은 켜졌는데 할머니 기척은 없다. 잠자는 옆집들 깰까봐 조심스럽다. 한사코 말리던 할머니가 미리 혼자 가신 것 같다. 끌고 다니는 폐지 손수레가 없다. 할 수 없이 술판이 벌어진 복덕방, 슈퍼에 가서 쓰레기 집하장이 어딘지 물었지만 모른단다. 윗쪽이라던 할머니 말씀을 더듬어 무조건 위쪽으로 올라가 뒤지고 다녔다. 찾았다. 가로등도 꺼진 쓰레기 더미에서 할머니 혼자 일을 시작하셨던 것이다.
 
할머니는 폐지만 줍는게 아니다. 우유팩, 헌 옷, 가방, 플라스틱, 박스, 빈병 등 옛날 난지도 쓰레기장에서 골라내듯 찾아내셨다. 늦은 밤 동네 어귀에 쓰레기 차가 못들어가는 집들이 내다버린 모든 쓰레기를  다 뒤지시는 것이었다. 작은 종이 한장, 우편물 봉투 한 장도 다 모으셨다. 오늘은 수확이 좋단다. 이불도 석 장이나 되는데 한장을 내가 가기 전에 어떤 할아버지가 가져가 버리셨단다. 대충대충  분리해서 큰 자루나 비닐봉지에 담고, 밑에 박스를 펴서 깔고 잘 쌓아서 묶었다. 묶는 솜씨도 보통이 아니시다.

 
문제는 이 내리막길을 어찌 가느냐이다. 무게가 상당히 나가는데 오늘은 내가 같이 잡지만 초등학생 같은 작은 몸의 85세 노인에겐 보통일이 아니다. 할머니는 노하우가 있었다. 이런 길은 앞에서 끌고, 이런 길은 손잡이를 위로 해서 잡아 당기며 가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옮기셨다. 하지만 너무 가파른 길은 둘이 붙었어도 위험천만이었다. 매일, 이 심야에 할머니는 생존을 위한 진짜 사투를 벌이시고 계신 것이다. 정리하려는 것을 돕겠다니 가쁜 숨을 몰아 쉬시며 내일 다시 분류하신단다. 이렇게 매일 모은 것으로 얼마를 버느냐고하니 적으면 14000원에서 많으면 50000원 까지란다. 한달에...
 
동이 텄다. 문을 좀 삐죽이 여니 바람이 통한다. 옆집 모텔은 '시설완비' 네온싸인으로 밤새 번쩍대더니 벌써 꺼졌다. 그래도 공동화장실이 조용해졌을 때 물수건 목욕이라도 해야할 것 같아 살살 갔더니 팬티만 입은 아저씨가 대충 씻고 나오다가 마주쳤다. 방마다 대충입고 있는것을 이미 본터라 아무렇지도 않은데 남자들이 대부분인 이곳에서 나와 마주치니 그 분이 깜짝 놀란듯하다. 어두워서 내 얼굴의 주름살을 못 봤나 보다.
 
수건에 물을 묻혀 방에서 약식 목욕을 하니 그래도 시원하다. 기화열을 내보냈으니 잠도 살짝 잤다. 이제 남은 것으로 아침을 먹고 다음 사람을 위해 정리한 후 이곳을 떠난다.
 
이 방에는 최저생계비를 결정하는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위원들에게 보내는 엽서가 놓여있다. 분홍바탕에 흰 글씨로 이렇게 쓰여있다.  "WATCHING YOU. 우리는 요구합니다. 최저생계비는 올리고, 부양의무자 족쇄는 풀고"

내 가슴에도 이 엽서의 글귀가 새겨졌다. 내 등에 꽂혀있는 국민의 소리로...


================================================================================================================

주승용 의원님 후기 


18대 국회 후반에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면서 참여연대에서 실시하는 최저생계비로 과연 생활이 가능한가를 직접 체험해보는 행사가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일생에 이런 체험이 언제 또 있겠는가 하는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한편 기대감과 더불어 두려움도 함께 갖게 되었다. 물가에 익숙치 못하고, 밥 한 번 지어먹어 본적이 없는 내가 과연 하루를 버틸 수 있을까 하는 마음이에서였다. 그러나 아침 10시 삼선동 참여연대 본부에서 1인,2인,4인가구 체험을 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만나고 부터는 자신감이 생겼다. 연약한 여대생들도 벌써 보름이나 생활하고 있는데 하루도 못견디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들이 생활하고 있는 방을 둘러보고 과연 이런 곳에서 건강한 생활이 가능한지, 문화라는 것을 생각이나 할 수 있을까 생각했다. 화장실도 비위생적이고, 노후되고 좁았으며 벽은 습기에차 곰팡이 슬어 있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최저생계비가 건강하고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최저의 생활비라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 제발 정책을 입안하는자, 예산을 편성하는 책임자들이 와서 생활해 보고 체험해 보아야 하는 것 아닌가?

비가 주륵주륵 내리는 가운데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도시락 반찬 배달을  하고나니 계단이 많고 골목이 구불구불해서 다리, 허리가 아플 정도다. 내가 이럴진대 노인들은 어떻게 매일 이곳을 오르내리는가? 12시에 동자동 쪽방촌으로 이동하는데 비가 많이 내리기 시작한다. 지급받은 3끼 식사비 6300원을 가지고 슈퍼에 가서 식품을 사는데 한참 걸렸다. 처음으로 각 라면 제품마다 가격을 비교해보면서 구입했다. 라면 600원짜리 2개, 쌀 2컵, 생수1병, 감치를 사니 6000원을 소요했다.

반찬은 김치 하나에 밥먹기는 평생 처음 아닌가 싶다. 물 말아서 대충 하는둥 마는둥 먹고 쪽방촌에 살고 계신분들을 찾아가 대화를 나누었다. 결핵을 앓고 몸무게가 38kg밖에 나가지 않는 54세 남성 이씨. 1종 의료대상이지만 검진비용 본인 부담금이 만만치 않다고 호소 하면서 약도 진통제 정도로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한다. 아르바이트라도 하고 싶어도 소득이 있으면 매달 받는 생계비에서 공제하므로 일할 필요도 없단다.

2번째 방문자 77세 노인 윤씨. 심장, 당뇨, 고혈압 등 몇일 있다 수술대기중인데 6.25 참전 유공자이면서 모두가 받는 월수당 9만원도 못 받는다.(실제 국가유공자 수당 9만원을 받지만, 기초생활수급비가 해당 비용만큼 공제되어 지급되기 때문에 의미가 없음.) 유공자 수당은 보상금차원이기 때문에 추가로 당연히 주어져야 할 비용인데도 분명 잘못이다. 법개정이 필요한 것 같다. 구청장이 호화청사만 짓지말고 쪽방촌 대체 건물좀 지어 실비로 임대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제시를 한다.

실제 최저생계비 실수령액 약 40만원(1인가구 기준) 중 20만원 정도가 방세로 나간다. 창문하나 없는 지하 단칸방에서 햇빛도 못보는 역악한 1평 남짓 방이 월 20만원 이상이란다. 1건물에 48가구가 더덕더덕 고시촌 같이, 교도소방같이 생활하고 있다. 방안에서 밥을 지어먹는다. 버너 가스 잘못했을 때 화재도 우려된다. 화재나면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는 환경인것 같다.

3번째 방문자는 병원 통원치료를 받는 환자다. 작년에 교통사고가 나서 발목에 철심을 넣었는데 이제 철심을 뺄고 해도 보험 비급여로 3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여 그대로 놔두고 생활하다보니 걸으면 아픈 통증 때문에 걷지도 못할지경이고, 지하실에 살다보니 계단을 오르내리면서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란다. 공기가 좋지 않아 창문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고 호소한다. 권하는 소주 한잔을 거절할 수 없어 받아 마시고 나오다 눈물이 앞을 가린다.

오후 4시쯤 돌아와 순천향대 교수 허선 교수에게 비수급빈곤층의 문제점에 대해 교육을 약 1시간 반정도 받으면서 많은 것을 배웠다. 일단 수급자 지정을 해주고 후에 부양의무자에게 징수하는 체계를 도입하는 안. 100만 비수급빈곤층에게 최저생계비 지정시 6조원 소요되므로 부양가족 때문에 못받는 50% 50만명은 3조원 정도면 해결되고 나중에 부양의무자에게 징수시에는 3조원 이하의 예산이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논리다.

최저생계비 현실화 문제도 심각하다. 2000년 도입시부터 소득은 평균 7% 상승했는데, 생계비는 3% 정도의 물가 상승률 정도 수준의 상승으로 2000년도 중위소득의 45%정도에서 2008년 34% 정도로 최저생계비의 상대적 수준이 하락하고 있다. 마침 금년이 새로 계측하는 해이기 때문에 당초 1999년도 수준 정도로만 최저생계비가 책정됐으면 좋겠다. 노력해야 될 것 같다.

저녁은 라면으로 때웠다. 뉴스를 보려하니 TV는 나오는데 채널 조정이 되지 않는다. 오늘따라 지역구 여수에 283mm 강우가 내렸다고 한다. 전국에서 가장 많이 내렸다. 피해가 많이 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하루종일 선풍기 바람을 쐬니 머리가 아프다. 그러나 선풍기 없이는 1분도 못살것 같다. 켰다껐다를 반복하다 하루종일 비를 절반이상 맞으면서 도시락배달, 쪽방 방문을 하고 후덥지근하고 땀이난 몸을 공동화장실에서 씻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 대충 세면하고 양치할 수밖에 없다. 밤을 지낼일이 막막하다. 형광등이 어둡고 눈이 침침해 책도 읽을 수가 없다.

한달만 생활하면 영양실조가 걸릴 것이 틀림없다. 한달을 계획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대견하다. 하루만 있어도 느낀점은 " 최저생계비는 올려야 하고, 부양의무자 족쇄는 풀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옆방에 살고 계시는 할아버지들은 묵묵히 생활하고 계신다. 웃음이 없다. 그들에게 웃음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괜히 마음이 바빠지는 것 같다. 쪽방에서 잠을 자는 것도 좋은 체험이 될 것 같다.

아침은 어제 해놓은 밥을 마져먹고, 설거지를 했다. 오늘이 7월 17일 제헌절이다. 국회의원으로써 입법기관으로써 무엇을 어떻게해야하나... 할아버지, 쪽방촌에서 건강하게 문화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법적 목적을 이루는 날까지 노력합시다. 최저생계비가 아닌 최저생존비 해결이 오늘 아침 하늘만큼이나 캄캄하다. 정부는 어느 개가 짖느냐는 식이고 참여연대를 비롯해 많은 대학생들은 몸으로 부딪치며 노력하고 있고 국회의 노력이 절실한 것을 느끼면서 1박 2일 체험을 마감한다.

===============================================================================================================

최저생계비 일일체험을 한 국회의원들은 지난주 까지 총 8명입니다.

민주당: 최영희 의원, 주승용 의원, 추미애 의원, 천정배 의원
민주노동당: 곽정숙 의원, 홍희덕 의원
진보신당: 조승수 의원
한나라당: 차명진 의원

그 중 복지위 소속 의원은 4명입니다. 최영희, 주승용, 추미애, 곽정숙의원님. 이들은 다른 의원님들에 비해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조금은 더 익숙하신 분들일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명진 의원의 후기를 보며 분노하는 것은... 그가 다른 국회의원들과 달리 그들을 보며 안타까워 하지 않아하고 자신과 같이 살면 충분히 살수 있는지 그렇지 못함을 질책하고 있어서 입니다. 또한 다른 국회의원님들은 그들에게 공감하며 그들의 아픔을 덜어주기 위해 정책적으로 고쳐야 할 부분을 찾고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는데 차명진의원은 자신이 해야 할 역할이 그것인데도 불구하고 뻔한 핑계인 재정 핑계를 대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라도 되묻고 있습니다. 

국회의원의 역할, 책임, 의무 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국회에는 299명의 국회의원이 있습니다. 그들은 제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국회에 입성을 하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하나의 궁극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전국민의 행복" 몇몇 부자 혹은 빈자의 행복이 아닌 전국민의 행복. 하지만 MB 정부 들어 부자들만 행복한 사회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빈자들은 더욱 어려운 사회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복지예산 축소, 4대강 사업에 대거 예산 투입... 국민이 하지 말라는데도 밀어붙이는 MB 정부. 차명진 의원의 후기를 보며, MB 정부의 막무가네 밀어붙이기가 떠오릅니다. 결국 차명진 의원이 최저생계비 체험을 통해 하고 싶었던 말은 단 한가지인 것 같습니다. 

"최저생계비로도 충분히 살 수 있다!! 나 봐라 매우 잘 살지 않았냐?? 재정 문제 때문에 증액은 어렵다!!"

그래서 지금 네티즌들에게 대거 욕을 먹고 있는 거겠죠. 좀 전에 보니 기사에 댓글이 4000개가 넘게 달려버렸네요. 엄청난 파급력인 것 같습니다. 그만큼 국민들이 화가 났다는 것의 반증일 수도 있겠죠. 

최저생계비 카페의 차명진 의원 글에 달린 답글 하나 업어오며 글을 마칩니다. 이 분이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잘 써놨네요. 
 
[출처]
7/23 차명진 의원 릴레이 체험 후기 (최저생계비로 한달나기 희망UP 캠페인) |작성자 umido
 
미트볼과 참치캔을 황제의 식사라 하고, 신문을 문화생활이라 하고, 드링크 한병 사줘 놓고 사회복지사업을 했단다. 그래놓고는 평소에는 일이 바빠 끼니도 제대로 못 챙겨 먹었는데 체험에 오니 편하단다... 나참... 여기가 자기 별장이가... 그게 황제의 밥상이면 당신은 집에서 그거보다 못한 식사를 하나? 문화생활로 골프나 해외여행은 가본적 없고 늘 신문보기로 만족하나? 그러다 자기야 뭔가 부족하다 싶으면 서울시장한테 바로 전화콜하면 되겠지... 드링크 한병 사줘 놓고 사회복지사업을 운운하니 이나라 사회복지가 요모양 요꼴이지... 그걸로 감지덕지해라 이말 아냐... 그래놓고는 난 이 돈 갖고 이렇게 잘 썼는데 왜들 난리냐, 그건 다 인터넷도 모르는 무식때문이고 알뜰구매를 위해 발품 팔 줄 모르는 게으름 때문 아니냐라는 식으로 결론을 짓다니... 누가 이 양반 델꼬 온겨?

차명진 의원 덕분에(?) 최저생계비 온라인 체험이 한주 남아 마음이 흔들리고 있었던 시점에, 마음을 다 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면에선 참 감사합니다. 그리고 최저생계비 체험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주어 감사합니다.